글 안장훈 | 424쪽 | 값 150,000원 | 명문출판사

“치열 교정 치료를 하거나 악교정 수술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정확한 진단 및 치료계획 (또는 수술 계획) 수립이다. 치과에 내원한 교정 환자들을 진단하여 보면 많은 문제를 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골격적인 문제를 가장 먼저 판단해야 하는데, 어떤 기준선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골격적인 문제가 다르게 보일 수 있다.” _저자의 말

교정 치료나 악교정 수술 시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게 돕는 전문서적이 출간됐다.

기존의 두개 내 기준선인 ‘FH plane’, ‘SN line’ 및 ‘Wits appraisal’ 등은 일관되게 진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알려졌다.

저자는 이런 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재현성이 뛰어난 ‘Natural Head Position(이하 NHP)’에 기반을 둔 ‘Nasion true vertical line’과 ‘True horizontal line(두개외 기준선)’을 소개하고, 이 기준선들을 어떻게 교정 진단하고 수술 계획 수립에 적용하는지 설명한다.

또한 정모에서 실제 환자를 계측하는 방법을 보여주어, 환자의 안모에서 정확한 문제점을 파악하는 여러 가지 노하우를 전달한다.

3차원 CBCT 영상을 이용하여 악골을 분석하는 방법도 주목할 만하다. 이는 치과계의 비전이라 일컬어지는 ‘Digital orthodontics’에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 더불어 두개 외 기준선을 이용하여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한 25명의 임상 증례도 교정 진단을 용이하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소개_안장훈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치과 교수, 대한치과교정학회 정보통신위원, 미국교정학회 국제회원, 세계교정학회 국제회원,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부교수, 광명예치과 교정과 원장, 개봉치과의원 원장, 청아치과병원 전공의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