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3-3] 완두콩 버터구이와 대구 간장조림

신체 어디나 중요하지 않은 부위가 없지만, 눈 건강은 특히 중요하다. 작은 입 속을 꼼꼼히 들여다봐야 하는 치과의사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미세먼지와 더불어 살아가는 요즘, [닥터셰프의 요리강좌]를 통해 눈에 좋은 음식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이번 요리는 완두콩 버터구이와 대구 간장조림이다. 명태가 우리나라에서 멸종 수준으로 없어진 지금 대구는 그 훌륭한 대안이 되고 있다. 대구는 비타민 A가 풍부할 뿐 아니라 열량이 높지 않아 훌륭한 건강식이다. 완두콩에 대해서는 더 말할 것도 없으며 버터로 풍미를 높여주면 아이들도 콩과 대구를 잘 먹을 수 있어 이와 같이 요리의 조합을 만들어 보았다.

• 표적 질환 : 황반변성 예방, 항산화, 야맹증, 안구건조증

• 카테고리 : 비타민 A

• 풍부한 영양소
대구 - 비타민 A
완두콩 - 루테인
치즈 - 비타민 A

• 인분 : 2인분

• 조리시간 : 40분


재료 및 분량 (2인분 기준)

주재료
완두콩 1/2컵, 버터 4큰술, 대구 1마리, 마늘 5알, 대파 1개, 청주 1/2컵, 생강 1개, 파마산치즈(가루), 소금 약간

양념장
간장 5큰술, 물엿 4큰술, 통마늘 1알, 설탕 2큰술, 대파 흰 부분 반개, 양파 1/6개, 요리주 미청 5큰술,

요리과정

1. 완두콩은 버터를 두른 팬에 소금을 조금 넣고 볶다가 완성 직전에 파마산 치즈로 간을 한다. 잘 익으면 따로 담아놓는다.
2. 버터 3큰술을 두른 팬에 으깬 마늘 3알, 8등분으로 가른 대파의 흰 부분을 넣고 향을 내준 후 손질된 대구를 껍질 쪽부터 팬에 올린다.
3. 껍질 쪽이 익으면 뒤집고 센 불에서 요리주 미청을 넣어 비린내를 날린다. (플람베)
4. 3의 대구에 버터 1큰술, 양념장 2큰술을 넣어 익힌다.
5. 4에 남은 마늘 2알과 대파 파란부분을 넣고 센 불에서 익힌다.

닥터셰프의 Tip
1. 플랑베(Flambee)는 가열하여 조리할 때 술을 넣어 불을 빠르게 일으켜, 알코올 성분을 날린 후 요리의 풍미를 살린다. 생선의 경우 비린내를 제거해 주는 조리법이다.
2. 위에서 만든 앙념장은 달래 등의 양념장으로 써도 아주 좋다.

------------------------------------------------------------------------------------------------------------------------------

도서명 : 눈이 먹는 건강(북스고) / 임상진·차민욱 공저

닥터셰프 임상진의 신간에는 눈에 관한 간단하면서 전문적인 건강상식을 가득 넣었습니다. 두 권이 합본인 이 책은 표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가르면 새로운 두 권의 책이 되며, 두 번째 책에는 눈의 피로를 도와주는 눈 운동법과 함께 눈에 좋은 음식 레시피들이 50개나 들어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