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치과계
“동맥경화증과 악성종양, 치주염과 연관성 규명”치주학회, 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 박노희 교수 초청특강 성료
  • 전유경 기자
  • 승인 2019.10.08 16:18
  • 댓글 0

 

대한치주과학회(회장 구영)가 지난 1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8층 대강당에서 박노희 교수(미국 UCLA 치대의대 석학교수, 전 UCLA 치대 학장)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박노희 교수는 UCLA 치대 학장 재임 기간인 18년을 포함해 40여 년에 걸친 연구 활동을 펼치며 교육과 연구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으며,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이기도 하다. 박 교수는 이날 ‘Periodontitis, Atherosclerosis, and Cancer: Are they related?’를 주제로 치주염과 동맥경화증 및 악성종양과의 연관성에 관한 최근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동맥경화증과 악성종양은 원인요소, 병리적 특징 등에서 공통분모가 다수 존재하고 있음은 이미 여러 문헌을 통해 증명된 바 있다”면서 “하지만 이 질병이 치주염과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최근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규명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거품세포(foam cell)의 증식으로 인한 동맥경화증은 혈관 악성종양이라 할 수 있으며,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 세균인 P. gingivalis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라며 “치주질환의 예방 및 치료는 심혈관질환 등 비전염성만성질환(NCD)의 예방을 위해서도 중요한 선결조건”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특강에는 대한치주과학회원과 치의학대학원생 150여 명이 참석했으며, 대한치주과학회 이재현 고문(전 단국치대학장)도 참석해 후학들을 격려했다.

 

전유경 기자  kda07@chol.com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유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2020년 2월 6일 경치 제34대 회장단 선거 시행
2020년 2월 6일 경치 제34대 회장단 선거 시행
스마일재단과 함께해요
스마일재단과 함께해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