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술경연대회 및 SIG 세미나 개최하고 임상과 기초 분야에서 수상자 선발

국제치과연구학회 한국지부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Dental Research, Korean Division, 이하 KADR)가 지난달 9일,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치과대학에서 학생학술경연대회 및 SIG(Special Interest Group)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학생학술경연대회는 임상과 기초에서 각각 한 팀을 선발, Joseph Lister Award를 수여 하며 Johnson & Johnson에서 IADR SEA division에 참가할 수 있는 경비를 보조한다.

올해 기초분야에서는 최석민ㆍ정희원 학생(원광대치과대학, 지도교수 유형근)이 수상했다. 이들은 ‘A chemical approach to improving effectiveness of fluoride applications’를 주제로 한 논문에서 폴리도파민이 불소의 국소 도포 시 부착을 증가시켜 불소국소도포 효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를 화학적으로 접근, 우수한 효과를 발견해 Joseph Lister Award의 영예를 안았다.

임상분야에서는 최예은ㆍ김현승ㆍ박주현ㆍ허재욱ㆍ김준엽 학생(원광대치과대학, 지도교수 안소연)이 ‘The symmetry of primary dentition surface caries in 5 year old children using Korean national oral health survey’를 주제로 한 논문에서 5세 어린이 2,802명을 대상으로 치아우식증이 대칭적으로 발생한다는 가설을 세우고, 피어슨 상관계수 분석 등을 통해 이를 입증해 수상했다.

이날 SIG 세미나에서는 이재범 교수(충남대 자연과학대학 화학과)가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위틀록카이트 나노입자의 정형 및 치의학 응용’이라는 주제로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위틀록카이트 나노입자를 합성하고 물리적 성질을 측정, 대량생산하여 치의학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최신 지견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이어 황재준 교수(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영상치의학과)는 ‘영상처리와 인공지능의 치과분야 적용’을 주제로 구강악안면 분야 영상처리와 보철 및 교정 분야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는 최신 지견을 발표해 이목을 끌었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