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OMI, 2019 추계학술대회 성료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회장 구영, 이하 KAOMI)가 지난 27일, 연세대학교 백양누리에서 2019년 추계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Why? first, How? second’를 대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임플란트 관련 치료 시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Why)에 집중해, 이에 대한 해결 방안 및 예방(How) 노하우를 공유했다.

총 5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오전 9시부터 총 4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은 ‘Peri-implantitis : 원인을 찾아 예방하고 치료한다’를 주제로 하여 박준범 교수(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가 임플란트주위염 원인 균주에 대해 설명하며 임플란트주위염의 새로운 분류와 치료 방법 및 기구들이 임플란트 표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이어 정철웅 원장(미르치과병원)은 Surgical treatment에 대한 치료법의 분류와 결정 기준, 재생적 치료 시의 장기간 결과 등에 대해 강의하여 청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아직이라 해도 곧 경험할 일들’을 주제로 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이동운 과장(중앙보훈병원 치주과)이 Implant abutment, screw and fixture 파절에 대해 강연했다. 이 과장은 최신 문헌을 통해 임플란트의 다양한 부위 파절을 기계적인 요소로만 규명하기에는 복잡한 원인이 있음을 고찰하고, 유지관리 기간에 집중해야 할 요소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여 청중의 공감을 얻었다.

또한 이동환 교수(삼성서울병원 보철과)는 임플란트 수복 후의 교합 변화에 대해 소개하며, 광범위한 수복의 경우 안정적인 교합형성을 통해 변화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설명했다.

오후에 이어진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이두형 교수(경북대치과병원 보철과)가 ‘Digital complications: 조금만 살펴보면 피할 수 있다’를 주제로, 다양하게 활용되는 디지털 기법의 장점이 존재하나 임상의 기본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기법이 오히려 예기치 못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다며 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 청중의 이목을 끌었다.

이날 마지막 세션은 ‘Nightmare session: 망한 케이스에 대한 이유 혹은 변명’을 주제로 조인우(단국대 치주과)ㆍ김선재(강남세브란스병원 보철과)ㆍ지영덕(원광대학교산본치과대학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가 연자로 나서 강의했다. 조 교수는 titanium mesh를 통한 GBR 시의 합병증의 증례들을 소개하며 원인을 분석하고, 대처법 및 예방법에 관하여 임상 사진과 상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김 교수는 심미적 원인으로 실패한 증례와 재료의 특성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한 보철적 실패 증례들을 소개하여, 각각 원인과 해결과정을 설명했다.

지영덕 교수는 GBR 및 상악동거상술 후 나타난 신경통, 상악동염, 임플란트주위염의 증례와 후속 조치 및 치료 결과 등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 마지막까지 열강을 이어갔다.

이들은 강의 종료 후 패널 토론을 진행해 청중이 연자들과 소통할 기회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KAOMI는 국제학술대회로써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iAO 2020을 Osteology Foundation(이하 OF) 공동으로 오는 2020년 3월 개최할 예정이다. KAOMI는 지난해에도 OF와 국제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른 바 있으며, OF와의 지속적인 논의에 따라 지난 4월 26일 iAO 2020에 대한 공동개최 MOU를 체결했다. iAO 2020에서는 Isabella Rocchietta, Daniel Thoma 등 국제적인 석학들의 강의와 핸즈온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