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수 회장, 대회원 서신문 발표하고 전공의 쾌차와 동료 의료진 건강 기원

정부가 지난 23일 코로나19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하고 감염증이 지역사회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구지역 치과의사 전공의 확진자가 발생해 대한치과의사협회 김철수 회장이 지난 24일 대회원 서신문을 발표했다.

김 회장은 서신문을 통해 “23일 저녁 대구지역 모 대학병원 치과의사 전공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가슴 아픈 소식을 회원 여러분께 전하게 돼 매우 유감”이라며 “전공의의 쾌차와 회원 여러분과 가족, 소속 임직원 여러분의 무사와 안녕을 기원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비상대응팀을 중심으로 ▲치과의원 내 감염자 발생 시 안내 사항 및 산재 처리 ▲고용유지 지원금 ▲건강보험 급여비 조기 지급 신청 등 대회원 문자 안내와 회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스크, 글로브, 알코올 등 1차 방역용품 확보를 위해 “우선적으로 치협 가용 예산을 사용하여 마스크를 긴급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피력했다.

비상대응팀 추진 활동과 관련해서 치협은 보건의약단체협의체 참가와 매주 화요일마다 열리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정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앞서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와의 업무 공조 지원은 물론, 전국 회원 및 지부를 통해 의료기관 안내 사항, 의심환자 내원 시 행동 지침, 예방행동수칙 포스터와 안내문 포스터 등을 적극적으로 안내한 바 있다.

아울러 이사회 및 통치 보수교육 등 주요 행사를 취소했으며, 회원들이 많이 모이는 군집 행사에 대해서 자제 또는 취소, 연기를 ‘권고’했다.

김 회장은 지난 22일에 직접 세종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방문, 마스크 등 1차 방역용품 확보와 함께 의료기관 휴업 시 보상을 심의하는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에 치과계 참여를 요청하는 등 지역사회 방역체계를 더 강화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치협은 앞으로 발생할 여러 가능성에 대비해 철저히 준비하여 회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다음은 대회원 서신문 전문이다.

코로나19 치과의사확진자 발생에 따라 회원들께 드리는 말씀

존경하는 3만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 여러분!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심각한 상황에서 지난 2월 23일 저녁 대구지역 모 대학병원 치과의사전공의가 확진자로 판정되었다는 가슴 아픈 소식을 회원 여러분께 전하게 되어 협회장으로서 매우 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며칠간 특정 지역으로부터 전국에 퍼지고 있는 코로나19는 2월 한 달간 감소하는 환자수로 인해 고통 받아오신 회원 여러분들께 ‘의료진 감염 및 의료기관 폐쇄’라는 불안감을 더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어 회원 여러분과 가족, 그리고 소속 임직원 여러분의 무사와 안녕을 기원합니다.

갑작스런 확진자 증가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 및 인접 지역 회원들을 위해 치협은 치과의원 내 감염자 발생시 안내사항 및 산재처리, 고용유지 지원금, 건강보험 급여비 조기지급 신청에 대해 지난 2월 20일, 21일 양일간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안내해 드린 바 있으며, 지역 내 대책마련을 해당 지부와 유기적인 협조 하에 정부에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 대책은 이번주 중 전국 회원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회원들께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스크, 글로브, 알코올 등 1차 방역용품의 경우 정부에 보건소 등을 통해 배포 혹은 확보할 수 있는 경로를 알려주길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나, 시중의 절대적인 품귀 현상으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치협은 현재 여러 치과 기자재 업체를 통해 마스크를 구입하실 수 있는 경로를 확보하고, 우선적으로 가용 예산을 사용하여 마스크를 긴급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중에 있습니다.

우선 그동안 치협의 대응상황을 말씀드리면, 지난 1월 28일 나승목 경영정책담당 부회장을 팀장으로 하는 ‘코로나19 비상대응팀’을 구성하였고, 1월 29일 협회장이 직접 보건복지부 장관이 주재하는 ‘보건의약단체 협의체’에 참가하여, 매주 화요일마다 열리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정부와의 협의 및 소통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협의체와 비상대응팀을 통해 협회는 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와의 업무 공조·지원은 물론, 전국 회원 및 지부를 통해 의료기관 안내사항, 대응절차, 의심환자 내원 시 행동 지침, 예방행동수칙 포스터와 안내문 포스터 등을 적극 안내하고, 이사회 및 통치 보수교육 등 주요 행사를 취소했으며, 회원들이 많이 모이는 군집행사에 대해서는 자제, 취소 또는 연기를 ‘권고’한 바 있습니다.

지난 2월 22일 토요일에는 회원들의 고통과 불편을 직접 전달하기 위해 세종시에 위치한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를 협회장이 직접 방문하여 마스크 등 1차 방역용품의 확보와 함께 추후 일어날 수 있는 의료기관의 휴업시 보상을 심의하는 ‘의료기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에 치과계의 참여를 요청하였고, 방문 당시 ‘경계’ 수준이던 코로나19 위기경보단계를 ‘심각’으로 올려, 국무총리가 주관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 지역사회 방역체계를 보다 더 강화할 것을 요청했으며, 이는 2월 23일(일)에 반영된 바 있습니다.

의료기관의 손실보상 확인을 위해서는 보건소가 확진 환자 방문 사실을 확인해야 하며, 만일 치과의사나 직원이 코로나19 감염시 산재보상 절차 및 치과 휴업시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절차 등에 대해서는 문자메시지와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3만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 여러분!

현재 첫 번째 치과의사 확진자가 나온 시점에서, 향후 있을 여러가지 피해 가능성으로 인해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사스 및 메르스 사태 등을 거쳐 오면서 우리나라의 감염병 대응 시스템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한층 발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3만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 여러분!

한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자면, 오늘 이 글을 읽는 잠시 이 순간만이라도 우리의 동료인 치과의사전공의 확진 회원의 쾌차와 해당 병원의 동료 의료진들의 무사와 안녕을 기원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치협은 앞으로 닥칠 여러 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여 회원 여러분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이번 코로나19 국가 위기를 전 회원이 한마음 되어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2월 24일

대한치과의사협회장 김철수

.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