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생이 전병<좌>과 치자홍합굴밥<우>

"건강이란 지키기는 쉬워도 한번 잃으면 되찾기 어렵다."
겨울철의 별미, 매생이 요리

매생이국은 일명 미운 사위 국이라고도 전해진다. 옛날에 사위가 딸에게 잘해 주지 않으면 친정어머니가 말로 하기 힘들어 꼭 매생이국을 끓여 주었다고 한다. 매생이국은 보기와 달리 뜨겁기 때문에 섣불리 먹었다간 입천장을 홀라당 벗겨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또 바다에서 나오는 식물성 먹거리 중 최고로 치는 식품으로써 조선시대에는 임금님 수랏상에 올리는 진상품으로 아주 귀한 음식이었다.

매생이는 순수한 우리말이라고 하며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라는 뜻으로 청정한 곳에서만 서식한다. 체질개선에 도움을 주는 알칼리 식품으로 당뇨, 골다공증, 변비, 피부 건강과 다이어트의 유효성분까지 함유하고 있다. 영양적인 측면으로는 칼슘, 요오드, 각종 무기염류, 비타민 A와 C, 아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처럼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매생이는 몸에 좋은 식물성 고단백질이 듬뿍 들어 있어 소화흡수가 잘되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성분과 미네랄성분이 몸속에 유입되게 되면 간장기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우울증에도 좋다. 또한 매생이는 강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매생이에는 칼슘과 철분의 함양이 높기 때문에 골다공증에도 좋다. 철분, 무기염류의 함유량이 높아 성장 발육을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혈액내의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 좋은 식품이기도 하다. 요즘같이 추운 겨울날 가슴까지 녹이는 뜨끈한 매생이굴국과 밥 한 그릇은 병후 허약한 노약자들의 원기회복에 최고의 음식이다. 특히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성분들에 혈액내의 알코올을 중성화 시키는 효능이 들어 있어 술안주로 만들어 먹거나 술 마신 후 숙취해소에는 매생이국이 그만이다.
(참조 : 한방의학,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의방유치, 방약합편)

매생이 전병

재료 : 밀가루 1컵, 매생이(50g), 소금(약간), 파프리카(빨강, 노랑 각각 1/2씩), 팽이버섯(1/2봉지)
양념장 재료 : 국간장(1T), 부추(250g), 참기름(2T), 생강즙(1T), 간장(2T), 깨소금(2T), 치자 우린 물(2T), 후춧가루(약간)

매생이 굴국

재료 : 매생이(1덩이 약 200g), 굴(200g), 국간장(2T), 참기름(3T), 소금(약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건강이다."
겨울의 건강식, 치자홍합굴밥

재료: 홍합(200g), 굴(200g), 쌀(1컵), 현미찹쌀(2컵), 표고버섯(2개), 치자(5g)
(전 준비) 치자 물 우리기 : 5g의 치자를 3컵의 물에 3시간 동안 불린다.

각 재료의 효능

치자 : 치자는 혈액을 맑게 잘 흐르도록 도와 소갈병(당뇨병)을 그치게 하고 급성황달형 간염에 담즙분비를 촉진시켜 간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오장을 튼튼하게 하고 조화롭게 하며 또한 불면증, 갱년기 장애에 의한 열감 및 진땀에 효과가 있고 대별 활동, 급성통풍의 통증 완화, 혈뇨, 코피의 지혈 효과, 두통에도 도움을 준다. 치자는 향균작용도 하여 여드름이나 기미에도 효과가 있다. 목감기와 기관지염에도 치자차를 이용한다. 기미에는 치자팩이 유용하고 타박상의 경우 밀가루와 개어 바르면 열을 내리고 세균도 감소시킨다.

굴 : 바로 지금이 제철인 굴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데 여성들에게는 피부미용에, 남성에게는 기력보강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굴은 타우린 성분과 DHA, EPA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핵산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여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칼슘 성분으로 인해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홍합 : 붉은 산호 빛깔의 오동통한 살이 매력적인 홍합은 담백한 맛을 내는데, 피를 돌게 하여 생리활성 작용을 도와주고 홍합국물의 시원한 맛은 단백질이 아닌 질소화합물 종류로 국물은 소화력이 약한 아이들과 노인들에게 특히 좋다.
홍합은 바다에서 나는데도 염분이 없을 뿐만 아니라 홍합 속에 함유된 칼륨이 체내 축적된 소금 성분의 나트륨을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그러므로 홍합은 중풍환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들의 빈혈 예방에 좋고 몸속에 유해산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때문에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있게 가꿔 준다 하여 홍합을 동해부인이라 불렀다.
홍합은 프로비타민 D의 높은 함량으로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향상시켜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고 뼈나 치아의 형성을 도와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더불어 '오래된 이질을 다스리고 허한 것을 보충하며 음식을 잘 소화시키고 부인들에게 유익하다'고 [방약합편]에 전한다. 홍합죽은 여성의 요통이나 냉대하증, 산후 회복식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조 : 한방의학, 동의보감, 향약집성방, 의방유치, 방약합편)

김효신<좌> 이순희<우>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