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병ㆍ의원에서 환자 피폭선량 확인 통해 X-선 촬영 시 최적화 조건 촬영으로 환자 피폭량 감소 기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이하 질본)가 정책연구사업을 통해 치과 X-선 검사 시 검사별 환자선량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질본이 개발한 프로그램 ‘ALARA-Dental’은 치과 병ㆍ의원에서 사용하는 구내촬영 장치, 파노라마 장치, 콘빔CT 장치의 영상검사 조건(kVp, mA, sec, 필터두께 등)에 따라 환자 연령대별(5세, 10세, 성인)로 피폭선량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사용 시 선택하는 촬영 부위에 따라 X-선 영상 및 3D 영상이 함께 제공되며, 선량평가 결과를 엑셀 및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 외에도 진단참고수준(DRL, Diagnostic Reference Level: 국내 의료기관의 영상의학 검사 시 환자선량 분포 중 75% 수준으로 기준을 설정하여 권고하는 값)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 ALARA-Dental 프로그램 매뉴얼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장치에서 발생하는 선량이 아닌 실제 환자가 받는 피폭 영향을 반영하는 유효선량(Effective dose: 인체 장기ㆍ조직별 방사선 민감도를 고려하여 인체에 대한 방사선의 영향을 나타내는 선량 값)을 제공하기 때문에, 환자 피폭선량 관리 및 관련 연구 등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본은 치과 병ㆍ의원에서 환자 검사 시 최적의 조건을 설정하여 환자의 피폭선량 감소를 유도할 수 있도록 대한치과의사협회 등 관련 단체 및 학회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국민 의료방사선 안전관리기반 마련을 목표로 치과 X-선 검사뿐 아니라, 국민이 이용하는 모든 의료방사선 검사에 관해 환자 피폭선량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국민 의료방사선 피폭선량 감소를 위해서는 의료 현장에서 방사선을 사용하는 의료인들의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며 “질본에서 제공한 선량평가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ALARA-Dental 프로그램과 매뉴얼은 질병관리본부 누리집 정책정보 > 의료방사선안전관리 > 의료방사선 게시판 > 교육 및 가이드라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