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철저한 방역 하에 진행… 김욱 원장, 25년 차 구강내과 전문의로서 임상 노하우 공개로 호평

올해 4회째를 맞은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 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가 지난달 26일 서울 KDB 생명빌딩 동자아트홀에서 참석 치과의사 75명의 열띤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가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감염 예방과 참석자 안전을 위해 손 소독, 발열 체크, KF94 마스크, 페이스쉴드 등을 필수적으로 제공하고 강연장 내 좌석 거리두기를 시행했다. 또 쉬는 시간마다 강연장을 수시로 소독하는 등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했다.

이번 세미나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 주제별 강연이 진행됐다.

시연도 이루어졌다. 김욱 원장(의정부TMD치과의원) 외에도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김재홍ㆍ남진우ㆍ김성헌ㆍ손병진 전문의가 현장에서 수강생 30여 명을 대상으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90분 이상 시연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은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및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이 악물기 환자 치료 목적 외에도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미용 목적으로도 쓰여 임상의들의 관심이 높다.

△ 김욱 원장이 이개측두신경차단술 시연을 하고 있다.

△ 김욱 원장(오른쪽)과 좌장 정성창 명예교수

이번 세미나에서는 특별히 서울치대 구강내과 정성창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초청했다. 정 명예교수는 강연마다 마련된 질의응답 시간에 강연의 핵심을 요약ㆍ정리하며 수강생의 이해를 돕고, 연자 및 좌장의 경험적 노하우를 전수했다.

김욱 원장은 이날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별도서식의 TMJ Dental Cone-Beam 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 설문지 ▲간이인성검사(SCL) ▲교합안전장치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 서식 및 절차안내 ▲턱관절장애 증례 및 보험청구 등의 주제로 구성된 강의록을 배포, 25년 구강내과 전문의로서의 임상 노하우를 공개했다.

아울러 이번 세미나는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해 자극요법 시행 인증기관 자격취득을 희망하는 참석자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참석자들은 “턱관절 파노라마나 특히 최신 Dental Cone-Beam CT에 대한 강의로 턱관절장애 환자의 방사선 촬영, 판독, 보험청구에 대해 잘 알게 됐다”며 “잘 몰랐던 교합안정장치의 원리, 제작, 조정, 관리 등에 관해서도 숙지해 앞으로 환자를 상대로 자신 있게 상담하고 시술할 수 있게 됐다”고 호평했다. 또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근, 측두근뿐만 아니라 치과의사의 고질적 직업병인 목, 어깨 승모근, 흉쇄유돌근의 근막통증, 만성 두통, 편두통 등에 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유튜브 강의 및 대규모 공개 시연이 좋았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선착순 사전등록 마감으로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개원의들의 요청에 따라, 오는 9월 27일과 11월 29일에 턱관절 원데이 앵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10월 25일에는 서울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강당에서 ‘2020년 제2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30명 한정. 2인 1조로 진행)를 후속 세미나로 개최키로 했다. 제2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는 현재 접수 중이다. (문의 02-3281-0102 (주)메디케어 / 010-8639-1500 이경화 실장)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