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강이 어려운 참가자 한정 인원만 신청받아 오프라인 강연 진행

부산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한상욱, 이하 부산지부)가 지난 19일, 20일 양일간 ‘2020 부산 디지털 치의학 전시회ㆍ부산광역시 치과의사회 학술대회’(조직위원장 김기원, 이하 BDEX 2020)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치과계 전국 최초 실시간 온라인 학술대회로 치러졌다. 부산지부는 당초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오프라인으로 BDEX 2020을 개최하고자 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정부 지침에 따라 온라인 학술대회로 전환했다.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에는 사전등록 회원 총 1,100여 명이 접속해 수강했으며, 온라인 수강이 힘든 참가자들을 고려해 한정 인원만 사전 접수를 받아 철저한 방역 지침 하에 벡스코 제2전시장 3층 강연장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학술대회는 첫날인 19일 오후 2시부터 최신 디지털 관련 학술강연, 의료윤리(필수교육) 등 총 10개 강연으로 구성됐다. 특히 부산지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가자들의 질의 사항을 전달받아 응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온라인임에도 오프라인 같은 높은 집중도를 나타냈다. 연자들은 “현장에서 대면 강의를 듣는 회원이 있어 더 생동감 넘치는 강의를 펼쳤다”고 전했다.

온라인 기자재 전시회는 총 20개 치과기자재 협력 업체로 구성됐으며, 업체별 이벤트와 혜택이 담긴 쿠폰북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오프라인 학술대회 못지않은 새로운 이벤트도 눈길을 끌었다.

부산지부는 “이번 BDEX 2020 사전등록자 중 사정상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못했거나, 다른 강의를 시청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강연 VOD 다시보기를 이번 주 중으로 오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상욱 회장은 “고강도 방역 시스템을 철저히 구축해 오프라인 BDEX 2020을 개최하고자 했으나 부득이 온라인으로 전환해 아쉬움이 크지만, 한국 치의학연구원 유치를 다짐하며 디지털치과의료분야 관심이 높은 회원들을 위해 저명한 연자들을 섭외한 만큼 많은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한 이번 BDEX에 많은 성원을 보내준 점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김기원 조직위원장 또한 “실시간 온라인 방식을 처음 시도했으나, 많은 참가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된 것 같아 기쁘다”며 “현장에서 치의학의 최신 지견과 동양을 공유하고자 강의를 펼친 연자들에게도 감사를 전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