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온라인 보수교육에 이어 회원 보수교육 점수 이수에 도움

경기도치과의사회(회장 최유성, 이하 경치)가 오는 11월 16일부터 11월 22일까지 제2차 온라인 보수교육을 시행한다.

경치는 앞서 제1차 온라인 보수교육을 시행해 회원들이 수준 높은 강의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수강함으로써 보수교육 점수를 이수하는 데 도움을 준 바 있다. 제1차 온라인 보수교육에는 회원 총 1,185명이 보수교육 점수를 이수했으며, 경치는 보수교육 점수와는 별개로 강의 시청을 희망하는 회원에 한해 무료 시청 기회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제2차 온라인 보수교육은 ▲치과의사가 만나는 Stress (홍정표 교수, 경희치대) ▲근관치료 의뢰환자의 유형과 해결방안 및 예후평가(김평식 원장, 수원초이스치과의원) ▲Implant Fixture 연대기(박정철 원장, 효치과의원) 등 강연이 마련된다.

경치는 제2차 온라인 보수교육에 앞서 지난달 31일 회관 대강당에서 보수교육 동영상 강연 촬영을 진행했으며, 연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회원들과 만나 대면 강의를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도 열띤 강연을 펼쳤다.

△ 홍정표 교수 강의 촬영 현장. (오른쪽) 온라인으로 송출될 강의 영상

홍정표 교수는 ‘치과의사가 만나는 Stress’를 주제로 △치과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치과질환은 급성질환인가 만성질환인가 △모든 병의 원인에는 스트레스가 빠지지 않던데 △치과의사는 왜 다른 의사들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일까 △치과의사의 평균수명이 의사들 중에서 제일 짧다는데 등의 궁금증을 짚는다. 홍 교수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돼 발생하는 치과질환과 치과의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 위 두 가지 경우의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발생되는 스트레스는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치과의사는 ‘사람의 치아를 치료하는 전문인’이라기보다는 ‘치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치료하는 전문인’으로 스트레스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 김평식 원장 강의 촬영 현장. (오른쪽) 온라인으로 송출될 강의 영상

이어 김평식 원장은 ‘근관치료 의뢰환자의 유형과 해결방안 및 예후평가’를 통해 근관치료에서 환자의 다양한 유형 및 실패 사례와 성공 사례를 살펴보고, 같은 개원의의 입장에서 근관치료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한다. 김 원장은 근관치료에 있어서 ▲mssing canal ▲apical patency ▲adequate W-L & W-W 등을 확보할 것을 강조하며 “모든 케이스를 다 해결하겠다는 것보다는 지금보다 조금만 더 잘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면 임상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박정철 원장 강의 촬영 현장. (오른쪽) 온라인으로 송출될 강의 영상

박정철 원장은 ‘Implant Fixture 연대기’를 주제로 지난 60여 년 간 놀라운 변화를 이룬 임플란트에서 픽스쳐에 중점을 두고 강의한다. 박 원장은 픽스쳐의 변화를 ▲Fixture Design -Crest module, Body Type ▲Fixture Surface- 가공표면 > 표면적 증대 > 표면개질로의 변화 ▲Fixture Material로 나누어 살펴본다. 박 원장은 “지금은 디지털을 이용한 임플란트 치료가 대중화되면서 기본적 외과적 술식만 숙지하면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 결과가 가능하게 됐다”면서 “이번 강의를 통해 임플란트의 변화와 발전을 살펴보면서 임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최유성 회장은 “이번 제2차 온라인 보수교육에서는 우리 치과의사들의 영원한 숙제인 ‘근관치료’와 ‘임플란트’ 주제의 내용과 함께 더욱 특별한 강의를 준비했다”며 “그중에서도 홍정표 교수님의 강의는 지난해 대한심신치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듣고 감탄했던 내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를 포함한 많은 치과의사는 원인이 모호한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이 고생하고 있다”며 “홍 교수님은 이런 내용과 함께 구강질환으로 인한 고통과 치과 치료 후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스트레스에 관해서도 명쾌하게 그 기전을 설명해주셨던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치과진료실에서 인생의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계신 여러 동료 선후배들의 행복을 기원하며 특별히 보수교육 강의를 준비했다. 여러분들의 평안한 심신에 도움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이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보수교육 점수는 지난번과 동일하게 2점이 인정된다. 보수교육 등록비는 2020년 회비를 납부한 경치 회원은 무료이며 타 지부 회원은 2만 원, 미가입 치과의사는 5만 원이다. 단, 경치 회원의 경우 2020년 회비 미납회원은 2만 원이다.(보수교육 기간까지 소속 분회 납부 시 무료 등록. 보수교육 문의 031-248-6621 / 회비 납부 관련 문의는 각 소속 분회에 문의)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