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부터 스태프들에게 모두 유용한 강의로 구성돼 폭발적 호응 얻어

치과의사들의 임상 실력을 한 단계 높여줄 턱관절 원데이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수강생들의 열띤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지난 8일,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주최로 ‘제2회 턱관절 원데이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형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사전 등록한 26명의 치과의사와 기존 수강했던 15명의 청강생이 참여한 실습코스는 총 6교시로 나누어 교육이 진행됐다.

1교시에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분류 체계(임상지도의 김대중 원장)와 측두하악장애분석검사법에 대한 실습 강의(박민우 원장), 10가지 턱관절장애의 임상증례에 대한 차트 작성법에 대한 상세한 강의(김욱 원장)가 이어졌다.

연수회 매뉴얼로 제공된 10가지 임상 증례별 의무기록집은 90% 이상의 턱관절장애를 포함하는 표준 의무기록이라는 장점이 있다.

또한 ‘턱관절장애의 보험청구’에 대한 강의는 치과위생사, 간호조무사 등 치과 스태프들에게 실전에서 도움을 줄 내용으로 구성되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외에도 턱관절 덴탈 콘빔 CT의 판독 및 청구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연자가 직접 개발한 별도서식의 TMJ CT 판독소견서는 간편하고도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2교시는 쾌적한 환경의 전용 실습실에서 강의가 계속됐다.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실습 강의 후, 전문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수강생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장치하고 조정하는 실습이 이어졌다. 2인 1조로 진행된 실습은 13명의 임상지도의(김재홍, 박원규, 오정규, 김형일 원장 등)가 1대 1 맞춤형으로 책임 지도하여 수강생의 임상 실력 함양에 일조했다.

이어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는 장비를 운용하는 시연이 3교시에 있었다. 초음마, 전기,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집속초음파(HIFU) 등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에 대한 실습 강의(김주식, 오재탁 원장) 후에 이루어진 시연은, 수강생이 직접 장비의 효과를 체험하는 실습(김재홍 원장)으로 진행됐다.

특히 물리치료 인증기관이 아니더라도 실시 후 모든 치과의사가 보험청구를 할 수 있는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에 대한 2인 1조 실습(장원익 원장)은 큰 관심을 끌었다.

4교시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치료 목적 및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에 대한 노희석 원장의 상세한 강의가 있고난 뒤, 수강생들이 2인 1조로 보톡스 주사 용액을 제조하여 교대로 양측 교근, 측두근에 주사하는 실습을 했다.

보톡스 주사를 시연하는 노희석 원장

특히 현장에서 수강생 중 희망자에 한해 김욱 원장이 안면 주름 및 gummy smile 개선을 위한 미용 보톡스 주사를 시연하였을 뿐만 아니라, 노 원장은 근막통증, 두통 치료 및 예방을 위해 목, 어깨 부위의 승모근에 보톡스 주사를 시연하여 청중의 엄청난 관심을 받았다.

5교시는 일반 치과의사들의 임상적 자신감을 높여줄 강의들로 구성됐다. 일시적 안면신경 마비의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턱관절을 진단 및 치료적으로 완전히 전달․마취할 수 있는 이개측두신경블록에 대한 해부, 약리, 임상 술식, 합병증, 대처 방안 등에 대한 상세한 강의(남진우 원장)가 있었다. 남 원장은 다소 어렵고 위험성이 높은 하치조신경블록보다 쉽고도 안전한 이개측두신경블록에 대한 임상적 노하우를 전수했다. 이후 수강생들은 혈관수축제가 함유되지 않은 리도케인 및 메피바케인을 사용하여 2인 1조로 실습했다.

끝으로 6교시에는 교합장치제작에 대한 강의 및 시연이 있었다. 고온, 가압, 성형 장비인 독일제 BIOSTAR 장비를 사용하여 외부 기공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내용이 소개됐다.

세미나는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끝났지만, 수강생들은 대부분 열띤 학구열로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주최 측은 ‘전국투어, 2018년 턱관절장애, 보톡스,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원데이 세미나’를 오는 8월 25일 연세대학교 치과병원 7층 대강당, 9월 16일 부산, 경남지역 및 11월 18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제1세미나실에서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등록문의 ㈜ 메디케어 02-3281-0102/ 이경화 실장 010-8639-1500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