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의료광고, 사무장치과, 환자유인알선 등 의료법 위반 행위 근절
제도 활성화 위한 포상제도 도입도


치협 홈페이지 초기화면 우측 하단 배너
치협 홈페이지 초기화면 우측 하단 배너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 이하 치협)가 ‘의료법 위반 치과 신고센터’(이하 신고센터)를 오는 4월 1일부터 운영한다.

신고센터는 불법의료광고ㆍ무면허 치과 등 의료법 위반 행위를 근절하고 계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신고는 크게 불법의료광고와 그 외 사무장치과 등으로 구분하여 신고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며, 신고된 건들에 대해서는 검토를 거쳐 관계기관에 이첩(민원신고)하거나 직접 고발할 예정이다.

제도 활성화를 위해 포상제도도 함께 시행한다. 불법의료광고의 경우, 신고자가 직접 국민신문고ㆍ보건소 등 관계기관에 신고하고, 처분 결과(경고ㆍ광고 삭제ㆍ형사처벌 등)가 나오면 신고내역을 기반으로 포상 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하면 5천 원 커피 쿠폰 1매 등을 포상한다.

또한 불법의료광고 외 사무장치과 등의 유형은 ‘근거’ 및 ‘증빙자료’와 함께 신고하기를 통해 제보하면 별도 포상신청 없이도 포상 수준을 검토한 후 포상한다.

(좌측부터) 개원질서 확립 및 의료영리화 저지 특별위원회 박찬경 간사ㆍ윤정태 위원장ㆍ송종운 위원
(좌측부터) 개원질서 확립 및 의료영리화 저지 특별위원회 박찬경 간사ㆍ윤정태 위원장ㆍ송종운 위원



개원질서 확립 및 의료영리화 저지 특별위원회 윤정태 위원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의료법 위반 행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고, 특히 불법의료광고와 관련한 민원이 제일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며 “신고센터를 통해 불법의료광고 등 의료법 위반 치과에 대해 신고받아 관계기관에 이첩하거나 직접 고발하는 등 적극적인 조처를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특위 박찬경 간사(치협 법제이사)는 “신고센터 운영이 우리 스스로 위법 행위를 근절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회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위 송종운 위원(치협 치무이사)는 “치협이 그동안 불법의료광고 행위 등 위법 행위에 손을 놓았던 것은 아니나, 이번 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다시 한번 협회의 의지를 보여주도록 노력하겠으며 의료법 위반 치과는 좌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