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치과병원 김성훈 교수팀, 7년 개발 및 5년 임상연구로 중등도 교정환자에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결과 입증

경희대치과병원(병원장 황의환) 교정과 김성훈 교수팀(안효원 교수, 김경아 교수, 중앙기공실 김혜웅 팀장)이 7년간 공동 개발한 ‘다중층 투명교정장치(OTP: Oral treeper, Oral Treatment Keeper)’가 최근 미국을 포함해 16건의 국내외 특허를 획득했다. 미국과 중국 등 국제 특허는 획득이 쉽지 않아, 병원 측은 OTP의 기술력과 임상시험결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OTP는 그 기능에 있어서 중등도의 교정치료 외에도 교정치료 후 유지장치, 이갈이 마우스피스, 코골이 방지장치, 턱관절 안정장치(스플린트), 스포츠 마우스가드 등 보호장치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됐던 투명교정장치는 단일층(단일 시트)의 구조적 측면 등으로 효과성, 내성, 유지관리 및 탈부착 시 불편감 등의 한계가 있었다.

△ 김성훈 교수

김성훈 교수팀은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자 OTP를 삼층, 사층의 다중층으로 외부 및 내부 베이스층, 완충층(단일 혹은 이중)으로 만들었다. 치아의 구성이나 건강상태를 따져 삼층 혹은 사층 투명 교정장치를 적용한다. 특히 사층 투명교정장치는 스포츠 마우스가드로도 활용도가 높다.

다중층의 주요 특징은 장치 탈착 시 치아에 충격이 작아 안전하고 쉽게 사용 가능하며, 이 악물기나 이갈이에도 치아에 가해지는 충격을 다중층이 흡수해 치아, 치주조직 및 치조골 부위에 스트레스를 거의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다중층 중 내부 베이스층으로 인해 투명장치 사용 시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치열궁의 변형 현상과 장치의 뒤틀림 현상을 피할 수 있다.

김성훈 교수는 “임상적 유용성을 평가하는 데만 5년 이상 집중했다”면서 “OTP가 기존 장치의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써 기술력과 임상시험결과를 인정받아 국제특허를 획득하는 결과를 얻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팀이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500명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삼층, 사층의 OTP 임상적 유용성 평가는 SCI급 저널인 KJO(The Korean Journal of Orthodontics)에 게재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