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장재완 부회장, 25일 기자간담회 열고 집행부 입장 대변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이상훈, 이하 치협) 31대 집행부가 지난 25일 회관 브리핑룸에서 박 전 후보가 이상훈 회장 등을 상대로 지난 4월 27일 제기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입장을 밝혔다.

△ 장재완 부회장

이날 간담회에는 장재완 부회장만 대표로 참석했다. 장 부회장은 “선거가 끝났음에도 박 전 후보가 선거 결과에 불복하는 상황이 초래되는 것을 회원 대부분은 원치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의장단도 박 전 후보에 가처분 신청을 철회해줄 것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한 만큼, 집행부와 회원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일이 잘 마무리되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장 부회장은 당선무효 또는 선거무효에 대한 본안소송이 제기됐는지에 대해서는 “관련해서 통보를 받지 못해 알 수 없다”고 답했으며, 가처분 신청의 요지는 “선관위에 제기했던 이의신청과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박 전 후보 측은 지난 3월 24일 치협 선관위에 당시 이상훈 당선자가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한 선거관리규정 제68조를 위반했다며 이의신청하고, 성명서를 발표해 “선거를 불과 얼마 안 남기고 삭발 퍼포먼스와 함께 박 후보를 겨냥하며 비방과 유언비어를 사실인 양 날조 발표하고, 회원에게 후보자 사퇴까지 요구하는 문자를 유포함으로써 결코 클린하지도 않고 분열만 조장하는 불법선거 행태를 저질렀다”고 지적한 바 있다.

선관위는 지난 3월 28일 이의신청서와 관련한 논의 및 법률 자문을 거쳐 이의신청을 기각했다.

장 부회장은 현재 검찰 고발 진행 중인 사항 가운데 선거 과정에서 대량 발송된 문자와 관련 “특정 캠프를 지지해달라는 문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당시 대량 문자는 어느 캠프에서 보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 과정에서 특정 후보를 비난하는 기사를 링크하는 등 후보자 캠프 간에 있었던 논란을 치협에서 고발하고 법무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한 질문에는 “일단은 수사 결과가 나와서 신원불상의 피고발인이 누구인지, 그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진 후에 논의해야 할 문제이므로 적절한지를 지금 답하기는 시기상조”라며 “30대 집행부에서 4월 말에 고발을 한 상태이므로 새 집행부도 수사기관의 의뢰에 따라 조사에 응하는 등 현실적인 대응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또 “결과에 따라 감사단이나 대의원들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치과계가 어렵고, 여러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해나가야 할 시점에서 이런 가처분 신청은 대단히 소모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전 후보가 제기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심문기일은 오는 5월 27일이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