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MOU 체결하고 치의학 분야 근거 기반 연구 활성화 및 임상진료지침 개발에 협력하기로

△ (왼쪽부터) 치의학회 김철환 회장, 보의연 한광협 원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과 대한치의학회(회장 김철환, 이하 치의학회)가 의료기술 평가 연구를 통해 치의학 분야 근거 기반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 임상 진료 지침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양측은 지난 19일 오전 보의연 중회의실에서 한광협 원장과 김철환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식을 갖고 이 같은 협력 사항에 관해 최종 합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연구 주제 공동 개발 및 협력 연구 수행 ▲근거 기반 임상진료지침의 개발 지원 및 방법론 교육 ▲보건의료정책 근거 마련을 위한 전문가 집단 구성 및 정례 협의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의료기술 평가의 연구 영역 확대와 치의학 분야의 근거 기반 연구 활성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양측은 이날 “앞으로 상호 협력하며 국민에게 치의학과 관련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보건의료정책 근거를 마련해 국민 구강 건강 증진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광협 원장은 “치의학은 우리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국민의 정보 수요도나 관련 정책 관심도가 높다”며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며, 의료기술 평가의 연구 저변을 확대하고자 치의학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철환 회장도 “이번 MOU로 치의학계의 근거 기반 연구가 더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의료의 질적인 향상과 국민 구강 건강에도 이바지하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한편 보의연은 앞서 임플란트와 아말감, 구강 내 장치를 이용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치료 연구 등을 수행하며 국민에 치의학 관련 정보를 제공해왔다.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