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사은행사로 중국 서안에 다녀오신 부모님은 음식이 너무 짜서 안 좋으셨나 보다. 오자마자 대뜸 동지팥죽을 끓이시고 아빠가 좋아하시는 동치미를 담그셨다. 팥은 산을 촉진하는 곡식으로 입맛이 떨어지거나 소화가 안 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또한 지질의 질을 좋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변비나 요로결석, 항암효과가 있고 과음해소에도 좋다.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C의 보고인 무 또한 천연소화제다. 위장을 강화시켜 주고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해 주니 둘이 만나면 그렇게 궁합이 맞는 음식도 없을 것 같다.

동지팥죽

재료 : 찹쌀가루 2컵, 팥 2컵, 소금, 설탕

만드는 방법
1. 팥을 살짝 삶아 물을 버린다. 압력솥에 4컵의 물을 붓고 딸랑딸랑 소리가 난 후 5분정도 삶다가 불을 끈 후 압력이 낮아지면 다시 2컵의 물을 붓고 딸랑딸랑 소리가 나면 중불에서 10분정도 삶은 후 압력이 낮아질 때까지 둔다.
2. 삶은 팥과 물 10컵을 넣고 믹서기에 간다.
3. 찹쌀가루에 끓는 물 4~5큰술을 넣고 익반죽을 해 새알심을 만들어 놓는다.
4. 간 팥에 새알심을 넣고 끓인 후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한다.
5. 끓인 동지죽을 그릇에 담아낸다.

동치미(염도 1.2)

재료 : 무(동치미용, 4kg), 천일염(100g), 배(1/4개), 쪽파(50g), 갓(50g), 삭힌 고추(10g), 대파 뿌리(10g), 불린 청각(5g), 마늘(20g), 생강(5g), 양파(100g)

만드는 방법
1. 물기가 있는 무(4kg)에 천일염(적당량)을 묻혀 하루 정도 절인다.
2. 물(3L)에 천일염(45g)을 넣고 30분 정도 끓인다.
3. 베주머니에 편으로 썬 마늘과 생강, 대파뿌리(10g), 불린 청각(5g), 양파(20g)를 넣고 입구를 묶어 넣는다.
4. 소금물에 20-30분 정도 절인 쪽파와 갓을 타래로 말아 넣는다.
5. 삭힌 고추(10g), 양파(80g), 배(1/4개)는 씨 부분을 제거하고 껍질째 넣는다.
6. 절인 후 씻어 준비한 무에 식힌 소금물을 베주머니가 완전히 잠기도록 부은 후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한다.

Tip.
동치미가 잡내가 날 수 있으므로 공기를 차단해 주세요~
동치미를 실온에서 3일 정도 둔 다음 냉장고에서 30일 정도 숙성시키세요~
물 : 소금=100:1로 맞추세요~

박일윤 주필, 이순희 공동집필/스토리텔러 박주연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