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골퍼들은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잘 알고 있지만 고칠 수 있는 연습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정석 프로가 여러분들을 찾아간다. 노정석 프로는 이번 연재를 통해 미국의 3대 교습가로 불리는 짐 매클린 이론을 아마추어 골퍼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줄 계획이다.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회원인 노정석 프로는 미국에서 골프대학 PGCC를 졸업하고 짐 매클린 골프스쿨에서 지도자 과정을 마쳤다. 현재는 KLPGA JLPGA 투어프로선수들 및 유망주들을 지도하고 있다.

세계적인 교습가 짐 맥클린은 골퍼들의 실력 향상을 위한 '8스텝스윙이론'으로 유명하다.

1단계 : 테이크백

1단계를 시작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굳어있는 자세로 백 스윙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체나 팔을 목표방향으로 살짝 움직이는 것이 좋다. 이것을 '포워드 프레스' 라 부른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이러한 동작을 하는데 이 포워드 프레스 동작이 스윙의 시작단계이다. 테이크백 동작은 헤드가 볼에서 90cm 가량 떨어지는 위치까지의 백 스윙을 말한다. 이 첫 단계가 무엇보다 기본이 되고 가장 중요하므로 개인별 선호도에 관계없이 철저하게 원칙을 따라야 한다.

연습해야 할 동작
1. 어깨, 팔, 손이 하나가 되어 움직여야 한다. 어드레스에서 어깨, 팔, 그리고 손이 이루는 삼각형의 모양이 이 단계에서 그대로 움직이는가를 체크한다.
2. 머리는 측면으로 약간 이동하고, 눈은 볼을 본다.
3. 샤프트 포지션은 몸 중앙이고 무게중심은 오른발 안쪽(발뒤꿈치)으로 약간 체중이동을 한다.
4. 페이스는 스윙 플레인과 스퀘어이고 손목의 움직임은 전혀 없어야 한다.
5. 어깨회전과 무게중심의 이동이 팔과 손을 이끈다. 팔과 손이 경직되지 않게 해서 클럽헤드의 무게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해서는 안 되는 동작

1. 준비동작 없이 백 스윙을 시작하는 동작
2. 왼발에 무게가 너무 실려서 역피봇(Reverse Pivot)이 일어나는 동작
3. 왼팔을 과도하게 미는 동작
4. 손목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는 동작

훈련법
클럽 끝이 벨트 버클에 닿을 수 있게 짧게 잡고 이 동작을 해본다. 이때 팔 안쪽에 클럽이 머물게 함으로써 원피스 동작을 느낄 수 있다.

2단계 : 1/2백스윙
백 스윙 자세의 두 번째 동작으로 샤프트가 지면과 수평을 이루는 단계를 말한다. 이 동작에서는 클럽 샤프트가 목표 방향을 향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자세이다. 볼의 방향은 백 스윙 초기에 결정되기 때문에 2단계까지의 스윙이 중요하다.

연습해야 할 동작
1. 오른발로 천천히 체중을 이동한다.
2. 체중이동 된 오른 무릎의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경우에 따라 약간의 움직임은 허용될 수 있다.
3. 왼 무릎의 각도를 유지한다. 왼 무릎이 볼을 향해 움직이는 것은 허용될 수 있다.

해서는 안 되는 동작
1. 체중이동과 힙턴이 되지 않고 팔로만 스윙 하는 동작
2. 힙이 너무 많이 돌아가서 오른 무릎이 펴지는 동작
3. 손과 팔로만 클럽을 돌려 페이스가 열리는 동작
4. 과도한 어깨 턴 과 약한 왼손그립으로 인해 페이스가 닫히는 동작
5. 왼팔을 너무 경직되게 펴고 있는 동작
6. 오른 팔꿈치를 너무 과도하게 몸에 붙여 스윙 아크가 작아지는 동작

훈련법
오른발 끝에 샤프트를 내려놓고 들고 있는 클럽의 샤프트와 평형한지 살펴본다.

3단계 : 3/4백스윙

백 스윙 자세의 세 번째 동작으로 왼팔이 지면과 수평을 이루는 단계를 말한다. 클럽의 무게를 가볍게 느낄 수 있도록 샤프트와 왼팔의 각도를 90°로 만들어 'L'자 모양을 만드는 동작이다.
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90°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 자세는 상체의 꼬임이 만들어지는 동작이므로 정확하게 해야 한다.

하면 안 되는 동작
1. 오른 무릎이 펴지는 동작(오른 무릎이 펴지게 되면 허리와 엉덩이가 많이 돌아가 몸의 꼬임이 줄어든다).
2. 클럽을 지나치게 세우거나 눕히는 동작.

연습해야 할 동작
1. 샤프트와 왼팔의 각도를 90°에 가깝게 만든다.
2. 손목이 돌아가지 않도록 고정한다.
3. 왼손목이 왼팔과 일직선이 되도록 곧게 펴져있도록 한다. 이때 페이스도 왼손등과 같은 방향으로 펴져야 한다.
4. 그립을 쥐는 양손의 힘을 똑같이 유지 해야 한다.
5. 체중은 오른발 뒤꿈치 안쪽으로 이동한다. 오른발가락으로 체중이 이동하면 절대 안 된다.
6. 오른 무릎의 각도를 유지한다. 왼 무릎은 최대한 볼 쪽으로 이동한 상태로 만든다.
7. 눈은 볼을 주시하고 머리는 약간의 회전과 측면이동이 되어야 한다.


훈련법
1. 7번 아이언 그립 끝에 티를 꽂고 이 동작을 연습한다.
2. 이 동작에서 왼 손등의 관절수가 어드레스 때와 같은지 확인한다.
3. 클럽 끝의 티가 볼을 향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4단계 : 백스윙의완성

백 스윙의 네 번째 동작으로 백 스윙이 완성된 자세다. 상체의 코일이 완성되고 하체의 역 코일이 다운스윙을 리드하는 준비단계다. 어깨회전이 100% 되어야 하며 샤프트는 목표방향을 향해 있어야 한다. 어깨의 회전이 엉덩이보다 두 배정도 더 돌아가야 한다.

하면 안 되는 동작
1. 백 스윙톱 정상에서 오버스윙으로 스윙궤도를 벗어나는 동작(슬라이스나 위크샷이 나올 수 있다).
2. 페이스가 너무 열리거나 닫히는 동작(다운스윙 시 스퀘어하기 어렵다).

연습해야 할 동작
1. 어깨 회전 시 왼 어깨가 볼 뒤에 놓이게 만든다.
2. 왼 무릎이 볼을 향하고 있어야 하며 오른 무릎은 어드레스와 같은 각도를 유지하고 안정되게 고정한다.
3. 체중은 오른발 힐로 이동한다. 만약 오른발의 바깥쪽이나 발가락에 체중이 쏠리면 밸런스를 잃게 된다.
4. 엉덩이, 어깨, 팔과 손이 동시에 톱 스윙 정점에 도달하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5. 어깨가 멈추면 팔도 함께 멈춰야 한다.

훈련법
1. 양손을 분리하고 그립을 잡은 상태에서 백 스윙 하면 클럽과 팔, 몸이 함께 회전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 왼손가락을 가슴 가운데 대고 팔꿈치는 타깃을 향하고 오른손은 어드레스를 한다. 몸을 회전해 톱 상태에서 몸통회전이 얼마나 됐는지 확인한다.

노정석 프로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