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닭다리살볶음

닭고기는 근육과 지방이 쉽게 분리되고 피하 또는 복강에 몰려있어 제거가 쉽기 때문에 조리 또는 섭취시 지방을 적게 섭취할 수 있다. 껍질을 제거한 닭의 살코기는 1.2~3.2%의 낮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일부 생선류(꽁치 8.7%, 고등어 10.4%)나 삼겹살(28.5%), 쇠고기의 등심(16.9%)보다 월등이 낮아 저지방 함량의 대표적인 고기라 할 수 있다.

닭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인산이 함유되어 있어, 암 발생을 억제해주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이 많아 두뇌활동을 촉진시키고 산후회복의 훌륭한 영양식이다.

특히 다리 살은 코레스테롤 수치가 20으로 쇠고기 등심 96, 돼지고기 다리살 64, 등심 204,삼겹 116보다 매우 낮아 저 콜레스테롤 식품으로 불린다.

요리 시 들어가는 마늘은 특히 TIME지 선정 세계10대 음식 중하나로 신경안정효과, 노화방지, 항암작용, 해독작용,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잣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빈혈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이고 피부를 아름답게하고 스테미너를 강화시킨다. 성인병 예방 및 노인성 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재료 : 닭다리 살(500g), 마늘(10개), 밤(5개), 대추(2개), 실파(3대), 은행(20알), 잣(1T)
닭고기 밑간 재료 : 생강즙(1T), 설탕(3T), 청주(1T), 간장(2T), 참기름(1T), 다진 마늘(1T), 후추(약간)
볶음 양념 재료: 고추장(2T), 올리고당(3T), 맛술(1T), 생강즙(1T)

만드는 방법
1. 닭다리 살(500g)에 생강즙(1T), 설탕(3T), 간장(2T), 참기름(1T), 다진 마늘(1T), 후추(약간)를 넣고 밑간을 한다.
2. 끓는 물에 마늘(10개), 밤(5개)을 넣고 한소끔 삶아 건져 놓는다.
3. 대추(2개)는 물에 5분 정도 담가 먼지를 뺀 다음 돌려깎기 한 대추를 얇게 채 썰고 실파도 송송 썬다.
4. 팬에 닭고기 껍질의 기름진 부위부터 굽고 구운 닭고기는 5등분 정도 썬 다음 팬에 다시 넣고 볶는다.
5. 삶아 놓은 마늘(10개), 밤(5개), 고추장(2T), 올리고당(3T), 맛술(1T), 생강즙(1T), 은행(20알)을 넣고 볶는다.
6. 닭고기 볶음을 접시에 담고 채 썬 대추와 송송 썬 실파를 얹는다.

포테이토피자

장수식품 중의 하나인 감자는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다. 면역능력을 돕고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산성체질을 알카리성 체질로 변화시켜주며 칼슘을 많이 함유해 소음인 특유의 정서 불안을 해소 시켜준다. 감자의 비타민C는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고 해독작용 및 세포조직의 재생을 돕는다. 감자에 함유된 판토텐산이 풍치나 충치의 예방에 효과적이며 치즈나 우유와 궁합이 맞아 함께 요리하면 더욱 영양이 높아지고 고혈압, 당뇨병, 치매, 위궤양, 동맥경화, 중풍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파프리카는 피망과 비슷하나 영양소가 더 많고 단맛도 더 난다. 비타민C와 카로틴이 풍부해 인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골다공증과 대장암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빨간색은 성장 촉진, 면역력 강화, 혈관질환 예방, 노란색은 피부미용과 감기 예방에 효과, 초록색은 비만과 빈혈 치료에 효과, 주황색은 피부노화 억제,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하다.

치즈의 비타민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탄력있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칼슘은 치아를 강화시켜주며 카제인 성분은 치아의 불소성분을 강화시켜준다.

메티오닌 성분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간의 활동을 도와 숙취해소에 좋다. 트립토판 성분이 혈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하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또한 칼슘성분과 비타민 성분이 아이들의 성장을 촉진시켜주고, 젖당은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며,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포테이토피자 재료: 감자(5개), 밀가루(1컵), 달걀2개, 청양고추2개, 소금,후추(약간)
토핑 재료: 파프리카(또는 피망),양송이버섯(4개),새우(12개),모차렐라 치즈(200g), 토마토캐찹

만드는 방법
1. 감자(5개)는 껍질을 벗겨 채칼로 곱게 채쳐 찬물에 헹궈 전분 기를 뺀다.
2. 감자에 밀가루(1컵), 소금(약간)을 넣고 반죽 한다.
3. 팬에 반죽을 눌러가며 얇게 편다.
4. 적당히 썬 양송이버섯(4개),새우(20개).피망(또는 파프리카)을 색깔별로 적당히 썰어 얹는다.
5. 모차렐라 치즈(200g)를 뿌린후 토핑 위에 토마토소스를 뿌린다.
6.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서 10분-12분 정도 익힌 후 잘 익은 감자피자를 담는다.

요리가 즐거운 사람들 박일윤<오른쪽>, 박영진

저작권자 © 덴티스트 - DENTI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